양문모

2011. 9 – 11

양문모 Yang, Moonmo_P.S.Beijing 창작 스튜디오 10기

현대인에게 있어서 보여주는 것(seeing)과 보여지는 것(being seen)의 그 불분명한 간극에 대해 이야기해 온 작가 양문모의 이번 작업은 중국에서의 생활을 통해 변화한 대상을 바라보는 태도를 보여준다. 작가는 중국에 오기 전 중국의 ‘이화원(頤和園(이화원), Summer Palace and Imperial Garden in Beijing)’ 이라는 정원에 만들어진 인공호수에 대해 듣게 되었다고 한다. 정원인 이화원 내부에 산과 호수가 존재한다는 사실과 그러나 그것이 실제 자연은 아니라는 일종의 허구의 맥락이라는 점에서 실재와 허구의 경계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있다. 그는 이번 전시 준비 기간을 픽션의 근원을 탐구하는 여정으로 삼고 그 과정 속에서 불현듯 떠오르는 의문들의 연결고리를 찾아보고 픽션과 논픽션 간의 관계와 그 경계를 고찰하였다.

양문모 작가는 홍익대학교 회화과를 졸업했다. 참여한 주요 그룹전으로는 아트 인 컬처 선정작가 보고전 (두산아트센터, 서울, 2010), 중앙미술대전 선정작가전 (한가람 미술관, 서울, 2010), MOVING ON (백혜영 갤러리, 서울, 2010), PUSHING BOUNDARIES (television12, 서울, 2010)보다 보여지다 (갤러리 그림손, 서울, 2010), Class of 2010 (두아트, 서울, 2010) 등이 있다. 또한 2011년 P.S. Beijing 창작스튜디오 입주 작가에 선정되는 등 활발한 작업세계를 선보이고 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