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택

2009.12 – 2010.02

김승택 Kim, Seungtaek_ PSB 창작스튜디오 7기 



김승택 작가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사(학사과정)를 졸업하고 예술 전문사(석사과정)를 수료하였다.

대표적인 전시로, Space Perfume (가나아트센타,서울,2010), 파노라마(갤러리 온,서울,2009), 도시재생프로젝트 타임캡슐: 빛 달리다(대인시장, 광주, 2009), 도시-그 일상성과 현대성( 북경아트사이드 2관, 북경,2009), 서교육십2009:인정게임(상상마당,서울,2009), Different Wombs Lodging Station(이태원 동인장모텔, 서울,2009), 일상과의대화 (전북도립미술관, 전북,2008), 디지털 시대의 드로잉(대전시립미술관, 대전,2008) 등이 있으며, 2008년 Lugarart 아카이브 선정작가, 2009년 SeMA 신진작가로 선정, 2009년P.S. Beijing 창작스튜디오 입주 작가에 선정되는 등 활발한 작업세계를 선보이고 있다.

김승택은 도시의 단편을 시각적으로 재조립하여 컴퓨터로 드로잉 한 다음 이미지를 조각조각 이어 붙여 도시전체를 한눈에 다 조망할 수 있게 파노라마로 구성한다. 그는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여러 장의 이미지를 이어 붙여 연필대신 마우스를 사용하여 화면에서 드로잉 한다. 만화적인 구성방식을 사용하는 그의 잔잔한 화면은 실제 장소에 대한 새로운 시각접근을 가능케 한다. 가옥을 둥글게 배열함으로써 형성된 왜곡된 공간인 널찍한 마당에는 노트, 장갑, 가방, 슬리퍼, 의자 등 다양한 실내 오브제들이 여기저기 널려있는데, 이러한 것들을 통해 작가는 공간이 사적인 기억을 넘어 도시자체의 기억임을 강조한다. 이처럼 그는 도시화 과정의 이면에서 사라져 가는 것들에 대한 기억과 향수를 일상에 담는다. 그는 도시 이면의 고요하고 쓸쓸함이 감도는 옛 동네의 정취가 고스란히 남아있는 오래된 모습이야말로 바로 그 도시를 대표하는 이미지라고 믿는다. 그렇기에 그는 도시의 변두리나 후미진 뒷골목에서 느낄 수 있는 사사로운 감성들을 파노라마로 화면에 펼쳐놓는다. 그리하여 그는 관객들로 하여금 정겨운 동네, 아름답고 평화로운 파라다이스 공간을 꿈꾸게 한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