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14.08.26-14.10.16

8월 26일 – 10월 16일, 2014


행사명 : 예술나무의 콩닥콩닥 예술여행 도레미파 솔라시도
주 최 : 문화체육관광부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주 관 : (사) 캔파운데이션
일 시 : 2014년 8월 26일 -2014년 10월 16일
작 가 : 박형근, 송준호, 이정배
장 소 : 거제도, 울릉도, 제주특별자치도
경남 거제시 사등면 창호초등학교, 경남 거제시 동부면 동부초등학교 율포분교
울릉군 북면 현포리 천부초등학교 현포분교장, 울릉군 서면 남양 남양초등학교
서귀포시 성산읍 온평초등학교, 서귀포시 대청읍 가파초등학교 (가파도)
제주시 조천읍 조천초등학교 교래분교장, 제주시 구좌읍 김녕초등학교 동복분교장

 2009년부터 다양한 지역과 상황의 학생들을 찾아가 예술창작체험교육을 실행했던 아트버스 프로젝트는 2014년 여름부터 가을까지 대한민국 세 곳의 섬을 찾아가 지역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였습니다. 지역의 지리적 특성상 사회, 문화적으로 육지와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 도서지역의 환해성, 협소성, 육지와의 거리로 인한 교류의 제한 등과 같은 폐쇄적이기 쉬운 여건을 불리한 점이 아닌 다양한 특성으로 보고 이를 긍정적으로 환기할 기회로 삼고자 하였습니다.
상대적 문화소외를 겪고 있는 도서지역을 방문하여 현재 미술계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작가들과 예술교육을 실행, 해당 지역의 특성과 장점을 심화하고 주변과 일상을 예술의 영역으로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이로 인해 지역주민과 함께 문화예술에 관한 의식개선과 더불어 지역경계를 너머 문화예술향수권을 신장하여 문화적 지역격차해소를 기대합니다.

PARTⅠ 거제도_거제도를 내 품으로! / 이정배 작가
평소 좋아하는 장소의 일부분을 가져온다고 상상하며 입체로 제작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주변 장소와 함께 자신과 친구들의 사진을 찍고 인화하여 입체로 제작한 거제도 장소 곳곳에 배치하여 거제도를 소중한 기억을 가지는 자신만의 이상향의 공간으로 재탄생 시켜 보았습니다.

PARTⅡ 울릉도_울릉도 깊은 숲 속 요정을 찾아라. / 송준호 작가
울릉도라는 섬의 지역적 특수성을 바탕으로 섬 지역 토속 식물들을 사용해 울릉도에만 살아가는 요정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주변을 돌아다니며 식물들을 채취하고 그것을 프로탸쥬 기법으로 종이에 옮겨 그린 후 저마다의 이야기를 담아낼 숲 속 생물들로 탄생시킵니다.

PARTⅢ 제주도_일곱빛깔 제주도, 꿈꾸는 신화의 섬 & 마음을 담은 카드 / 박형근 작가
1만 8000여 신이 존재할 정도로 다양한 탄생설화를 가진 제주도의 신화를 바탕으로 학생들만의 제주도 이야기를 상상하고 그것을 주변환경을 찍은 사진 꼴라쥬와 드로잉, 스탠실 기법으로 그려내 보도록 합니다. 기록의 매체인 사진에 따뜻한 감성을 불어넣어 매일의 일상과 기억에 대해 학생들만의 시각을 표현해보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학교 주변을 탐방하며 개개인에게 의미 있는 장소, 사람, 물건 들을 촬영하여 그 사진을 카드로 만들어줍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