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20.05.07

2020 캔 창작자 워크숍 C2A(Critic to Artist)

시각 예술과 창작자를 지원하기 위해 2008년 설립된 캔파운데이션은 2019년, 캔 창작자 워크숍 A2A(Artist to Artist)를 신설하여 창작자 중심의 공동 스터디 프로그램을 시작하였습니다. 작업 연구 심화와 멤버들간의 교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되었던 A2A는 올해 캔 창작자 워크숍 C2A(Critic to Artist)로 새롭게 거듭납니다. C2A는 동시대와 한국이라는 시공간적 배경 속에 공유할 수 있는 담론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비평 담론과 작가 담론의 형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리더(Reader)로 참여하는 젊은 비평가 4인(박수지, 이기원, 이한범, 홍태림)과 이번 공모를 통해 모일 16인의 창작자는 약 5개월에 걸쳐 수평적인 대화와 토론을 중심으로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비평가가 선정한 주제를 바탕으로, 작업의 준비 단계에서 작가와 비평가가 참여하는 연속적인 대화의 장을 만들어가는 것이 이번 워크숍의 목표입니다.

워크숍 주제(팀별)

– 박수지탁월한 질문 – 이기원불러오기와 내보내기(Load & Export): 이미지 읽기 모임
– 이한범_긴급한 방법: 예술가의 글쓰기(Urgent Method: Artist’s Writing)
– 홍태림_Merge Timeline

참가자 모집 안내

– 지원자격: 대한민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창작자 누구나
– 모임기간: 2020년 5월 ~ 2020년 9월 (세부 일정은 참가자 선발 이후 각 팀의 일정에 맞춰 조율)
– 모임장소: 스페이스캔(서울 성북구 선잠로 2길 14-4), 오래된집(서울 성북구 성북로 18길 16) 등

지원신청 및 방법

– 신청기간: 2020년 5월 11일(월) ~ 2020년 5월 17일(일) 24:00
– 제출서류: 공지 하단에서 해당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 후 이메일 제출
– 지원방법: 지원신청서에서 참여하고자 하는 팀(리더)을 선택하고 해당 페이지 작성. (최대 2팀)
– 제출방법: 이메일 접수 c2a.canfoundation@gmail.com
– 심사방법: 온라인 비대면 심사
– 결과발표: 개별연락
– 문의: 캔파운데이션 전시팀 조현진 02-2135-7622

프로그램 안내

[시작모임] 프로그램 안내 및 일정/팀 별 세미나/특강 및 참가자 소개
[집중크리틱 세미나(각 5회)] 비평가 1인과 참가자 4인으로 이루어진 각 팀이 개별 주제를 지닌 소규모 그룹 세미나를 진행. 방식 및 일정은 팀별 상이.
[현장과 이론 특강(2회)] 각 팀에서 선정한 주제와 유관한 연구 혹은 집필 활동을 진행하는 외부 연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진행. 워크숍 참가자 외에도 온라인 참가 신청을 통해 누구나 참여 (사정에 따라 온라인 특강으로 진행될 수 있음)
[마지막 모임] 집중 크리틱 세미나를 통해 진행된 워크숍의 결과를 다른 팀과 공유하는 자리이며, 결과물로 이루어진 웹진이 공개됩니다.

본 워크숍은 2020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시각예술 창작산실 비평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2020년 시각예술 창작산실은 시각예술 창작에서 확산까지 전 단계의 활성화를 도모합니다.

List